봉녕지 2014년 23호 - page 39

그러나 이제 석가모니부처님 입멸 후에 여러 전통
으로 나누어져 18개의 율종이 생겨납니다. 초기 중
국의 비구니 전통은 스리랑카 불교, 현재 남방 상
좌부 전통에서 비구니계를 받으신 것이 최초가 됩
니다.
당시 중국의 비구니들은 『사분율
四分律
』에 의해서
계를 받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북방불교의 『사분율』과 남방불교의 상좌부 율종
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이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후 많은 정치적인 이유들이 있었습니다. 스
리랑카는 다른 종교의 침략으로 불교 전통이 잠시
사라진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시 노력하여 승
가가 복원됩니다. 스리랑카의 비구계는 태국의 비
구계를 그대로 가져와서 살아나게 되었는데, 안타
깝게도 본래 가지고 있었던 비구니계의 전통은 다
시 살리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인도에서도 불교의
전통은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결정적으로 중앙아
시아로부터 이슬람교도의 침략이 있었습니다. 이슬
람교도의 침략으로 인도에 있었던 많은 사원들과
비크라마실라, 나란다대학처럼 전통 있는 불교대학
들이 모두 화염에 휩싸이고 많은 스님들이 살해당
합니다. 그 이후 천 년 동안 인도에서 불교의 빛은
꺼지게 됩니다.
과거 18개의 율종이 있었다고 했는데, 지금 남아
있는 율종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가 태국, 미얀
마, 라오스, 스리랑카 등에서 따르고 있는 남방불
교의 상좌부 전통의 율종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남아 있는 율종이 중국, 대만, 한국, 베트남, 일본
의 『사분율』 율종입니다. 세 번째는 티베트, 몽골
쪽으로 넘어간 금강승 율종입니다.
안타깝게도 남방의 상좌부 율종에서 비구니계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사미니계조차도 사라졌습니
다. 현재 남방불교의 여성 출가자들은 8계만 받습
니다. 이 8계는 일반 재가자가 받는 8계와 같기 때
문에 승가로서 인정을 받지 못합니다. 태국과 스리
랑카에서 비구스님들은 밝은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가사를 입는 반면에 여성 출가자들은 하얀색 옷을
입습니다. 미얀마에서는 핑크색 가사를 입습니다.
사미니계나 비구니계의 전통이 없기 때문에 단순 여
성 출가자로서의 지위만 있게 됩니다. 승가 안에서
어떠한 교육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고, 사원에서 잡
일이나 요리, 설거지, 청소 같은 일을 하기 때문에
비구스님뿐만 아니라 재가자들로부터도 존경을 받
지 못하고 있습니다.
태국이나 미얀마 같은 남방불교 전통에서는 어떤
가정에서 아들이 출가한다고 하면 온 마을이 축하
하고 환희로워 합니다. 하지만 딸이 출가해서 매치
(남방불교의 여성 출가자, 스리랑카에서는 ‘10계를 지키는 여성’이란 뜻
의 ‘다사실라마트’라고 부른다)
가 된다고 하면 아주 못생
겼거나 무슨 문제가 있거나, 아니면 남편을 잃었거
나 인생의 큰 고통을 겪어서 어쩔 수 없이 출가할
거라는, 좋지 못한 편견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에 와서 "우리는 비구스님들에 비해 양
성평등을 이루지 못하고 그들에 비해서 이것저것을
못하고 있다"고 불평하는 비구니 스님들을 보았습
니다. 하지만 남방불교의 스님들에 비하면 여러분
들은 천신계에 살고 계신 것입니다.
세계불교여성협회인 ‘샤카디타’는 1987년에 생긴
이래로 매 2년마다 불교국가에 모여서 여성 출가
자와 재가자들을 위해서 회의를 엽니다. 2004년에
는 바로 이 한국에서 회의가 있었는데, 정말 아름
답고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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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인도 바이샬리 제13차 샤카디타 세계여성불자대회 입재식 장면과 각국 비구니 스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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